본문 바로가기
경상대학교 - 제주대학교 본문 바로가기

경영학과

교수진

교수진소개

제주대학교 경영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

양성국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재무관리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754-3121/82-64-754-3121
  • 이메일sungkuk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건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건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
- 건국대학교 경영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1997. 9. 1.
- 제주대학교 경영사업단장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장, 대학원 주임교수
- 제주대학교 경상대학장, 경영대학원장
- 제주대학교 병원 이사
- 제주특별자치도 중소기업 육성기금 심의위원
- 제주특별자치도 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
- 제민일보 독자위원
- 한국은행 제주본부 자문교수
-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제주지역 의장
- 한국전문인경영학회 상임이사
- 한국국제경상교육학회 편집위원
- 아시아유럽 미래학회 부회장
- 한국재무관리학회 편집위원
- 한국증권학회 이사
- 한국기업경영학회 상임이사
- 한국재무관리학회 상임이사

주요논문

- 양성국·김병우(2021), "조직 내 경력지속의지의 선행요인과 결과변인 및 경력열망의 조절효과 검증", 유라시아연구, 18(4), 121-143
- 양성국(2020), "‘가구업계의 도요타가 되겠다’와 ‘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. 과학입니다’의 엇갈린 운명", 경영사학, 35(1), 51-69
- 양성국·배형석(2019), "한국 대통령 지지율과 경제변수", 유라시아연구, 16(4), 1-17
- 양성국·배형석(2019), "부동산 세제의 국제 비교와 시사점", 유라시아연구, 16(2), 43-61
- 양성국 외 2인(2017), "시장형 국가공기업의 자본구조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", 금융공학연구
- 양성국 외 1인(2017), "사드배치로 인한 항공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", 한국항공경영학회지
- 양성국(2017), "도요타, GM, 폭스바겐의 위기역사와 시사점", 경영사학
- 양성국 외 2인(2017), "AHP를 이용한 신교통수단의 최적노선 선정에 관한 연구", 상품학연구
- 양성국 외 1인(2016), "경영 승계 역사와 상속세에 관한 연구", 경영사학
- 양성국 외 1인(2016), "사회적기업의 사회적자본이 기업성과 및 맥락수행에 미치는 영향", 대한경영학회지
- 양성국 외 1인(2015), "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제주지역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-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-", 한국도서연구
- 양성국 외 2인(2015), "배당소득 증대세제의 개선방안". 산경논집
- 양성국(2015), "제주 전통주의 발전방안". 산경논집

+-

강재정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경영과학, 경영정보시스템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754-3122/82-64-754-3122
  • 이메일jaejung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 대학원 경영학 석사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1997. 9. 1.
- 한국정보시스템학회 회장
-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회장
- 한국경영학회 부회장
- 한국경영정보학회 부회장
- 한국정보전략학회 부회장
- 한국정보시스템학회 부회장
-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부회장
- 한국경영정보학회 호남제주지회장
- 제주일보 논설위원
- 제주상공회의소 경제연구원 연구위원
- 제주대학교 경영사업단장
-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사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장, 경영대학원 주임교수
- 한국인터넷전자상거리학회 감사, 이사

주요논문

- 강재정(2021), "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HYBE based on Service Triangle Model-BTS Case Study-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, 21(5), 23-41
- 강재정(2020), "원격근무환경에서 일과 삶의 균형방안: 인과지도, 사고프로세스와 트리즈의 적용", 정보시스템연구, 29(3), 179-195
- 강재정 외 1인(2019), "Money, To be Publicly issued, or Not to be, That is the Question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(2019), "개방과 통제관점에서 플랫폼의 관리 방안 -사고 프로세스와 트리즈 원칙의 적용-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8), "On the Structure of Bit-coin and its Value Formation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(2018), "빅데이터에서 프라이버시 보호와 개인화 서비스의 균형-사고프로세스와 트리즈 원칙의 적용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7), "Keyward Auction Mechanism Practiced in Search Engine Platforms: A Review Article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7), "비즈니스 갈등 해결을 위한 TOC의 사고프로세스와 TRIZ의 통합적용에 관한 연구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7), "정보리터리시와 동기요인이 정보표현능력과 정보공헌에 미치는 영향", 디지털융복합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6), "Knowledge contributors'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on social connectedness and satisfaction", 정보시스템연구
- 강재정(2016), "사회기술시스템 관점에서 유용한 기술의 수용과 확산", 산경논집
- 강재정 외 1인(2016), "Major Predictors of User's Continuance Intention to Provide Information: in the Context of Online Community and Social Media",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
- 강재정 외 2인(2015), "Habit Formation of Users in SNS: The Role of Information and System Quality, and Perceived Values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5), "Building User Loyalty towards a SNS Site : Combining network Effect and Value-Trust-Satisfaction-Loyalty(VTSL) Model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
- 강재정 외 1인(2015), "빅데이터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과 개인정보 보호", 법과정책

+-

강영순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조직행동론, 노사관계론, 리더십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754-3123/82-64-754-3123
  • 이메일ksyoung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제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02. 12. 1.
- 제주대학교 교무처장
- 제주대학교 경상대학장, 경영대학원장
- 대한리더십학회 회장
-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과 전임강사
- 제주산업정보대학 조교수
- 관광진흥을위한서비스산업경영지원인력양성사업단장
-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부회장
- 한국윤리경영학회 부회장
-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편집위원

주요논문

- 강영순·지성호·김경연(2021), "대인관계기술과 경력만족 관계에서 자기관리의 매개효과와 성별의 조절된 매개효과", 인적자원관리연구, 28(5), 1-22
- 강영순·지성호·강은정(2020), "추종자 욕구와 행동에 대한 관리자 사회지능의 역할", 인적자원관리연구, 27(4), 41-66
- 강영순·지성호·강은정(2019), "상사의 구조적 및 희생적 행동이 대인지향 행동에 이르는 과정에서 감정노동의 역할", 인적자원관리연구, 26(3), 147-172
- 강영순·공란란(2019), "팔로워십과 과업행동 관계에서 상사 차원의 상황요인", 리더십연구, 10(3), 155-178
- 강영순·김병우(2019), "경력성장기회의 적하효과가 결과변인에 미치는 영향", 리더십연구, 10(2), 91-112
- 강영순 외 2인(2018), "물리치료사가 지각하는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지속학습활동에 이르는 과정", 상업교육연구, 32(6), 141-163
- 강영순 외 2인(2018), "목표지향성과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",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, 20(1), 343-358
- 강영순 외 2인(2017). "임파워링 리더십과 선제적 행동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- 한국인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-". 인적자원관리연구.
- 강영순 외 2인(2017), "생산적 행동에 대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영향력과 위계". 상업교육연구.
- 강영순 외 1인(2017), "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career learning and subjective cereer success". 산경논집.
- 강영순 외 2인(2017), "관리적 코칭의 발언행동 및 맥락수행에 대한 영향력: 유능성 욕구의 조절효과".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.
- 강영순 외 2인(2016), "사회지능과 직무수행의 관계에서 직무열의 및 주도적 행동의 매개효과 :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". 인적자원관리연구.
- 강영순(2017), "자기효능감과 과업수행의 관계에서 직무관련 동기의 매개효과". 산경논집.
- 강영순 외 1인(2016), "학습목표지향성 및 상사의 변화 지향적 행동과 혁신행동간 지속학습활동의 매개효과". 상업교육연구.
- 강영순 외 1인(2016), "주도성과 경력만족의 관계에서 경력학습의 매개효과 및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". 산경논집.
- 강영순 외 2인(2015). "상사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및 학습목표지향성의 다중 매개효과".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.
- 강영순 외 1인(2015). "지속경력학습과 조직경력성장의 관계에서 경력적응력 및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". 인적자원관리연구.
- 강영순 외 1인(2015). "개인 성향과 직무수행의 관계에서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". 대한경영학회지.
- 강영순 외 1인(2015). "셀프리더십 구성개념의 위계와 주관적 경력성공과의 구조적 관계". 리더십연구.
- 강영순 외 2인(2015). "상사 코칭과 직무수행의 관계에서 건설적 사고와 직무열의의 이중매개효과". 상업교육연구.
- 강영순 외 1인(2015). "상사코칭과 직무수행의 관계와 상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직무열의의 조절효과". 산경논집.
- 강영순 외 1인(2015). "개인-환경적합성, 다중초점 몰입, 다중초점 조직시민행동간차별적 영향관계와 몰입유형의 매개효과". 조직과인사관리연구.
- 강영순 외 2인(2015). "한·중 기업 종사자의 사회지능과 경력만족의관계에서 건설적 사고의 매개효과". 무역연구.

+-

김정희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마케팅, 유통 & 물류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754-3111/82-64-754-3111
  • 이메일krjeju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제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제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05. 3. 1.
- 제주대학교, 인권센터장
- 워싱턴 주립대학교(미국), 객원교수
- 한국마케팅학회, 부회장
- 한국소비문화학회, 부회장
- 한국물류학회, 부회장
- 한국유통경영학회, 부회장/편집장
- 한국문화산업학회, 부회장
- 한국경영교육학회, 부회장
- 한국물류학회, 편집위원
- 제주은행, 사회이사
- 국토교통부, 물류정책위원
- 한국소비자원, CCM평가위원
- 국가균형발전위원회, 위원
- 한국개발연구원, 정책자문위원

주요논문 -김정희 외 1인(2024), “Do ESG Practices Promote Financial Performance? Comparison of English, Chinese, and Korean Papers Through Bibliometric and Meta‑Analysis,”Sustainability, 16(22), 2-22. (SSCI)
-김정희 외 2인(2024), “Effects of App Icon Familiarity and Authority on App Icon Image Fit and Usage Intention: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App Icon Features and App Types,”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, 36(10), 2677-2688. (SSCI)
-김정희 외 1인 (2024), “Unveiling the Power of Private Label Charm in Disetribution: How Cues Shape Korean and Chinese Consumers' Consumption V alue and Reputation Intentions,”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, 22(8), 87-98. (Scopus)
-김정희 외 1인 (2024), “A Multi-Dimensional Analysis of the J Museum Cluster in Urban Renewal and Marketing: A Case Study Approach,”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, 10(3), 145-159.
-김정희 외 1인 (2024), “SNS 정보공유 동기요인이 이용자의 감정적 반응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혁신기업연구, 9(1), 83-107.
-김정희 외 1인 (2023), “로하스 성향이 친환경 식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, 구매 후 행복,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상품학연구, 41(5), 75-86.
-김정희 외 2인 (2023), “자기선물 구매동기가 심리적 웰빙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:제품 유형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,” 물류학회지, 33(5), 69-84.
-김정희 외 1인 (2023), “CiteSpace을 통한 ESG 연구 동향의 계량서지학적 분석: Web of Science(2012-2022년)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,”혁신기업연구, 8(3), 1-17.
-김정희 외 1인 (2023), “OTT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의외성, 이용 유지 의도, 타 대안 무관심에 미치는 영향,”유통경영학회지, 26(3), 73-86.
-김정희 외 1인 (2023), “앱 진정성과 앱 권위성이 앱 매력도와 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: 국적, 앱 특징, 앱 매력도 간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” 유통경영학회지, 26(1), 27-42.
-김정희 외 1인 (2022), “인터넷 구매상황에서 지리적 표시 농산물 외부단서가 제품 품질, 신뢰,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: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,”유통경영학회지, 25(6), 5-20.
-김정희 외 1인 (2022), “명품 브랜드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의 품질, 신뢰도 및 충성도 지각에 미치는 영향,” 산업연구, 46(1), 103-134.
-김정희 외 1인 (2022), “Effects of Omnichannel on Pleasure, Resistance, and Repurchase Intention,”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, 20(3), 95-106. (Scopus)
-김정희 외 1인 (2021), "휴먼브랜드 매력이 휴먼브랜드 신뢰, 휴먼브랜드 애착, 휴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", 물류학회지, 34(4), 57-70.
-김정희 외 1인 (2021), "공익연계 마케팅 참여동기와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연대감과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", 물류학회지, 34(4), 13-27.
-김정희 외 1인 (2021), "SNS 브랜드 상황에서 브랜드 경험이 라포, 재이용의도,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", 유통경영학회지, 24(4), 125-142.
-김정희 외 1인 (2021), "휴먼브랜드와 자아일치성이 휴먼 브랜드 애착과 휴먼브랜드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", 문화산업연구, 21(2), 81-92.
-김정희 외 1인 (2021), "브랜드 지식이 지각된 브랜드 가치, 브랜드 만족도,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: 중국 휴대폰을 중심으로", 유통경영학회지, 24(2), 167-182.

<저서>
-김정희 (2017), 마케팅조사론(2017), 도서출판 두남.
-김정희 외 1인 (2010), 마케팅의 이해, 도서출판 두남.
-김정희 외 1인 (2008), 소매마케팅, 도서출판 두남.

+-

강석규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파생증권, 금융공학, 기업재무, 투자론, 수산경영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754-3120/82-64-754-3120
  • 이메일kangsk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부경대학교 대학원 수산경영학 석사
- 부경대학교 수산경영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05.3.1
- 한국재무관리학회 상임이사
- 한국수산경영학회 이사
- 공무원 시험 출제위원
-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 객원교수
- 한국금융공학회 편집위원

주요논문

- 강석규(2021), "무창포 주꾸미·도다리 축제 관광객의 소비지출 결정요인", 수산경영론집, 52(4), 1-11
- 강석규·류정곤·심성현·오태건·임병권(2021), "근해 수산자원 증대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", 수산경영론집, 52(2), 1-31
- 강석규·강기춘(2020), "지역경제파급효과 종합지표를 이용한 투자 우선순위 결정 : 근해 수산자원 증대사업 사례", 수산경영론집, 51(4), 123-136
- 강석규(2020), "대게 산란·서식장 조성사업의 경제성 평가: 울진·영덕군의 사례를 중심으로", 수산경영론집, 51(4), 19-45
- 강석규·황진욱·강기춘(2020), "SWOT-AHP 분석을 통한 대게 산란·서식장 조성사업의 추진전략 수립", 수산경영론집, 51(3), 33-47
- 강석규(2020), "우리나라 항만공사의 경영효율성 평가 및 비교", 금융공학연구, 19(1), 85-101
- 강석규(2019), "Ostrom(1990)의 원칙을 이용한 갯벌어장의 이용·관리 우수 어촌계 발굴에 관한 연구", 수산경영론집, 50(2), 1-21
- 강석규(2018), "주꾸미 산란·서식장 조성사업의 경제적 효과: 태안군의 사례", 수산경영론집, 49(1), 109-129
- 강석규(2018), "해양수산자원 가상시장의 지불의사금액 추정방법 비교", 수산경영론집, 49(3), 85-99
- 강석규(2018), "우리나라 바다숲의 경제적 가치", 수산경영론집, 49(1), 17-35
- 강석규·고봉현(2018), "감귤시장의 유통단계별 가격 인과성 분석",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, 19(3), 376-381
- 강석규(2017). "수산자원보호구역의 보전 가치 추정에 관한 연구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(2017). "연안바다목장의 어업 인식도 및 유어낚시 수요도 조사:통영시 비진도·용초도·죽도 사례를 중심으로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(2017). "The Impact of the Euro Carry Trade on the Korea Stock Price Volatility: Granger Causality Test". 산경논집
- 강석규(2016). "CVM을 이용한 선상낚시체험 활동의 효용 가치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(2016). "천연 해조장 생태계 서비스 및 편익지표에 관한 탐색적 연구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(2016). "여행비용법에 의한 선상낚시 체험활동의 경제적 가치 추정: 제주 차귀도를 대상으로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(2016). "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의 경제적 가치 추정: 제주도를 대상으로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 외 1인(2015). "온실가스 저감정책이 제주 농업 및 경제에 미치는 효과 분석". 농업생명과학연구
- 강석규(2015). "출하량 조절이 양식 넙치가격에 미치는 영향". 자원환경경제연구
- 강석규(2015). "소비 대체 양식어종 간의 가격 인과성과 변동성 전이에 관한 연구". 수산경영론집
- 강석규 외 1인(2015). "여행비용법을 이용한 바다목장사업의 관광효과 측정 연구". 관광레저연구
- 강석규(2015). "KOSPI200 ETF시장, KOSPI200 선물시장 및 KOSPI200 현물시장 간의 정보효과". 金融工學硏究(금융공학연구)
- 강석규(2015). "제주 해양관광객의 수요결정요인 분석". 탐라문화

+-

김정훈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인사 조직, 리더십, 인적자원관리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064-754-3118/82-64-754-3118
  • 이메일leader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11.9.1
- 제주대학교 경상대학장·경영대학원장 (2022.3.1.~2024.2.29.)
- 제주대학교 학생생활관장
- (주)비엔피 그룹 대표이사
- 하이닉스인재개발원 컨설팅 팀장
- 금융연수원 리더십자문교수
- 하이닉스 인재개발원 자문교수

주요논문

- 김정훈·지성호(2021). "창의적 행동에 있어 리더 특성과 추종자 성취욕구의 역할", 리더십연구, 12(3) 35-71
- 김정훈·송진구(2020). "조직비전의 속성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비전소통 및 행동정체성의 조절된 조절효과", 리더십연구, 11(4) 35-70
- 김정훈·조장희·안진현(2019). "제주 바다목장 사업의 관광 파급효과", 해양비즈니스, 43(43) 23-45
- 김정훈 외 2인(2017). "공유리더십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생산적조직에너지의 매개효과". 리더십연구.
- 김정훈 외 1인(2017). "비전소통과 구성원 태도간의 관계에서 행동정체성 및비전특성의 삼원조절효과". 대한경영학회지.
- 김정훈 외 1인(2016). "자기희생적 리더십의 일탈 및 침묵 행동의 관계에서 추종자 공감의 매개효과: 국립대학교 행정직원을 대상으로". 리더십연구.
- 김정훈 외 1인(2016). "상향영향력과 성과간 관계에서발언행동이 조절역할". 리더십연구.
- 김정훈 외 2인(2016). "상사코칭 구성개념의 상대적 영향력". 산경논집.
- 김정훈 외 2인(2015). "국내 변혁적 리더십 연구 동향 분석: 경영학 분야 학술지를 중심으로". 리더십연구.
- 김정훈 외 1인(2015). "주도적 성격이 상향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: 정치적 기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".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.
- 김정훈 외 2인(2015). "정치적 기술의 상향 영향력에 대한 설명력 검증 및 가치일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". 기업경영연구.
- 김정훈 외 1인(2015). "디자인 개념의 진화 과정에서의 리더십 재조명-거시적 차원의 이슈 리더십을 중심으로-". 한국디자인포럼.
- 김정훈 외 1인(2015). "외국기업의 한국조직문화 적응에 관한 연구: 정치적 기술, 조직몰입 및 신뢰에 관한 관계를 중심으로". 무역학회지.
- 김정훈 외 1인(2015). "지역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연구: 제주지역 현황분석". 산경논집.

+-

조부연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생산관리, 서비스운영관리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064-754-3124/+82-64-754-3124
  • 이메일bycho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(LSOM 전공)
-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(마케팅 전공)
- 고려대학교 심리학과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12. 9. 1.
- (現) 제주대학교 경영학과장
- (現)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주임교수
- Higher Colleges of Technology, Dubai Women’s Campus Assistant Professor
- 숙명여자대학교 경상대학 조교수
- 숙명여자대학교 경상대학 초빙교수
- 고려대학교, 국민대학교, 서울과학기술대학교, 한성대학교 시간강사
- ㈜MPC 부장/팀장
- 동양생명, PCA생명 대리
- 한국기업경영학회 이사
- 한국생산관리학회 이사
- 한국구매관리학회 이사
-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감사
- 국제경영리뷰 편집위원
- 생산관리학회지 편집위원
- 제주경실련 상임집행위원
- 과학기술정보협의회(ASTI) 위원 및 제주지역 자문교수
- 한국산림휴양학회 편집위원
-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사무국장
-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의료 융합로드맵 개발 실행위원회 의료경영 분과위원

주요논문

- 조부연·박진수·박광태(2023). "Effect of the Green Supply Chain Management on the Environmental Performance: The Moderating Effect of Institutional Pressure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, 23(2), 173-194
- Cho Boo Yun·Mohamed Osman Shereif Mahdi Abake·Helen Louise Patterson(2023). "Gender managerial obstacles in private organizations: the UAE case", GENDER IN MANAGEMENT, 38(4), 454-470
- 조부연·현민철(2023). "고객사의 경영활동 위험요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", 표준인증안전학회지, 13(1), 1-20
- 조부연·강기춘(2022). "표준화 방법에 따른 지역산업 파급효과 비교 분석-스마트관광산업을 중심으로-", 표준인증안전학회지, 12(3), 59-75
- 조부연·손성민(2022). "기업의 융합지향, 지식경영활동, 혁신성과 간의 관계", 표준인증안전학회지, 12(3), 37-58
- 조부연·강연실(2022). "기업의 네트워크가 회복역량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", 표준인증안전학회지, 12(2), 101-120
- 조부연·김신영(2022). "기업이 인지한 인프라 및 네트워크 지원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", 표준인증안전학회지, 12(2), 77-100
- 조부연·Bharti Pandya·Louise Patterson(2021). "Pedagogical transitions experienced by higher education faculty members? “Pre-Covid to Covid”,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HIGHER EDUCATION, 13(2), 1-20
- 조부연·김재영·강연실(2021). "관광산업 생태계 회복력 평가지표 개발", 한국항공경영학회지, 19(2), 3-13
- 조부연·강연실(2021). "기업의 지식경영활동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: 기업 회복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", 지식경영연구, 22(1), 139-154
- 조부연·손성민·강연실·류성필(2020). "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IPA 분석: 지역산업육성사업을 중심으로", 상품학연구, 38(5), 139-146
- 조부연·Avaneesh Jumde(2020). "Can cryptocurrencies overtake the fiat money?",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, 21(1-2), 6-20
- 조부연·Indrani Hazarika·Meera Albeshr·Avaneesh Jumde(2019). "Role of hr metrics in enhancing firm performance of selected uae airline companies", Academy of Strategic Management Journal, 18(6), 1-8
- 조부연·Louise Patterson·Bharti Pandya(2018). "Improving the collection and use of labor force data in the UAE based on India and Korea's best practices", Journal of Legal, Ethical and Regulatory Issues, 21(4), 1-15
- 조부연·현민철(2018). "공급사의 경영활동 위험요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", 상품학연구, 36(1), 75-86
- 조부연·현민철·이준호(2018). "Effects of IT system acceptance and utilization on quality, cost, flexibility, and development performance".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Dynamical and Control Systems, 10(1), 109-116
- 조부연 외 2인(2017). "중국인 관광객의 외식지출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". 외식경영연구.
- 조부연 외 1인(2017). "기업 간 의존 상황에서 외부적 충격과 기술경영역량이 중소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: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기법 중심으로".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조부연 외 2인(2017). "AHP를 이용한 신교통수단의 최적노선 선정에 관한 연구". 상품학연구.
- 조부연 외 2인(2017). "단계적 적용 및 공인된 콘텐츠 가치평가가 크라우드펀딩에 미치는 효과". 경영연구.
- 조부연 외 1인(2016). "기업거래유형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: 소셜네트워크분석을 중심으로".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조부연 외 3인(2016). "Selection Factors of Mobile Social Network Games: Focusing on the Playing Types".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.
- 조부연 외 2인(2016). "공익적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우선순위 평가지표 개발 연구". 산경논집.
- 조부연 외 1인(2016). "벤처기업의 네트워크 특성 분석 : 제주지역 I/CT산업을 중심으로".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조부연 외 2인(2016). "지역산업연관모형을 이용한 지식집약비즈니스서비스 분석".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조부연 외 2인(2015). "Habit Formation of Users in SNS : the Role of Information and System Quality, and Perceived Values".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조부연 외 1인(2015). "Strategic Perspectives of the Technology Spillover Effect: The Case of Outsourcing Cloud Computing Service".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.
- 조부연 외 1인(2015). "정보시스템의 중요도, 활용도, 기여도에 관한 제조업 현장인식에 관한 연구 - 공정간 차이에 대한 IPA 분석을 중심으로".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.

+-

방호진 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, 조직구조론, 전략경영, 리더십, 집단역학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064-754-3112/82-64-754-3112
  • 이메일hojinbang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(조직인사 전공)
-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(인사조직 전공)
-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학사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15. 3. 1
- Mercer Korea, Talent Consulting, 상무 (~2015.2.28)
- STX㈜, 미래전략본부, 전략3실장
- 인싸이트그룹, HR컨설팅 부문, 이사
- IBM Korea, BCS, 수석컨설턴트
- Nemo Partners, HCG, 수석컨설턴트

주요논문

- Bang.H & Kwon.B & Park.J(2023), "Ethical leadership and follower unethical pro-organizational behavior: examining the dual influence mechanisms of affective and continuance commitments",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, 34(22), 4313-4343
- 방호진·임나라(2022), "An Empirical Study on the Antecedents of Knowledge Hiding Behavior", JOURNAL OF LOGISTICS, INFORMATICS AND SERVICE SCIENCE, 9(4), 209-222
- 방호진·김봉현(2021), "When do we share our knowledge to others?", JOURNAL OF LOGISTICS, INFORMATICS AND SERVICE SCIENCE, 8(1), 51-66
- 방호진·박영현·조장희(2020), "조건부가치추정법을 활용한 제주지역 해외수용력 연구", 무역학회지, 45(4), 137-152
- 방호진·이창권(2019), "사회적기업가의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", 리더십연구, 10(2), 25-55
- Bang.H & Kim.B(2019). "Effects of Leader Narcissism”, Asia Life Sciences, 18(1), 211-222
- 방호진·하순복(2018), “신들의 황혼 - 20세기 마지막 신화 STX그룹”, 경영사학, 33(3), 73-93
- 방호진(2017), “구조적 상황이론의 이론적 쟁점과 향후 연구제언”, 산경논집, 37(2) 23-33
- Bang.H & Kim.B(2017). "Application of system dynamics approach to group performance model". Advanced Science Letters. 23(3), 1557-1562
- 조윤형·방호진(2017). "리더의 유머활용이 집단성과에 미치는 영향: 레스토랑 프랜차이즈업체를 중심으로". 외식경영연구, 20(1), 235-254
- 조윤형·방호진(2016), “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지식창출과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: 고용안정성의 조절효과” 생산성논집, 30(3), 53-78
- Bang, H & Park, J(2015), “The Double-edged Sword of task conflict”,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, 43(5)
- 방호진(2014), “변혁적 리더십의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: 리더의 조직비전 및 변화필요성 인식을 중심으로”, 무역연구, 10(5), 719-741.
- 방호진(2014), “과업갈등과 집단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: 관계갈등과 직무요구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”, 대한경영학회지, 27(11), 1863-1882. (2014년 우수학술논문상 수상)
- 김상수·방호진(2014), “직무요구, 직무통제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임파워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”, 조직과 인사관리연구, 38(3), 95-120.
- 방호진(2014), “심리적 안전분위기의 팀 성과 및 팀 몰입에 대한 효과: 팀 성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”, 대한경영학회지, 28(8), 1269-1284.
- 방호진(2014), “직급체계 개편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: 국내 A사의 직급 개편 사례를 중심으로”, 경영교육연구, 29(4), 30-55
- 방호진·천장현(2014), “임원 포지션 등급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: 국내 A그룹의 사례를 중심으로”, 전문경영인연구, 17(2), 171-189.
- 방호진(2014), “임파워링 리더십과 팀 유효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”, 경영컨설팅연구, 14(3), 33-45.
- Lee, J. & Bang, H.(2012), “High Performance Work Systems, Person-Organization Fit and Organizational Outcomes”,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search, 1(2), 129-138.

+-

박설우 부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마케팅(소비자행동), 고객관계마케팅, 소비심리, 고령자웰빙
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064-754-3116/82-64-754-3116
  • 이메일swpark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·박사(마케팅 전공)
-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사, 이학사

주요경력

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19. 9. 1.
- 제주대학교 연구처 연구진흥부처장, 산학협력단 연구진흥부단장
- 제주대학교 창업지원단장, 창업보육센터장, 창업지원센터장
-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자문위원
-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전문연구원
- 경희대학교 노인학과 연구박사
- 중국 연변대학교 초빙교수
- 교보생명 노블리에센터 객원 연구원
- 서비스마케팅학회 이사
-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이사
- 한국국제경영학회 이사
-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이사

주요논문 - 박설우 외 1인(2023), "지역사회 비영리 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와 지역사회만족도 간의 관계", 서비스연구, 13(4), 47-69
- 박설우 외 4인(2023), "Cancel anytime!: How easy cancellation options enhance purchase intentions for services that require long-term commitments", 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, 75(103481), 1-9
- 박설우 외 1인(2023), "구독경제 유형과 제품 유형 차이가 구독 의도에 미치는 영향", 유통연구, 28(1), 61-81
- 박설우 외 1인(2022), "교육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 경험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: 고객 경험의 비대칭효과를 중심으로", 서비스마케팅저널, 15(2), 91-105
- 박설우 외 1인(2022), "Effects of Box Shape and Diverse Components of Large-Sized Products on Consumers' Product Evaluations in Logistic Business", JOURNAL OF KOREA TRADE, 26(6), 83-95
- 박설우 외 1인(2022), "Effects of (non-)Similar Property Extension of Products on Online Word of Mouth According to Self-construal Level", 상품학연구, 40(2), 81-87
- 박설우 외 1인(2022), "Seeking Pleasure or Meaning? The Different Impacts of Hedonic and Eudaimonic Tourism Happiness on Tourists’ Life Satisfaction",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, 19(3), 1-15
- 박설우 외 3인(2021), "새로운 장소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: 노스탤지어, 희소성의 매개효과", 상품학연구, 39(6), 129-136
- 박설우 외 1인(2021), "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Value and Shopping Orientation on Purchase Intention at International Shopping Spot", JOURNAL OF KOREA TRADE, 25(8), 45-56
- 박설우 외 1인(2020), "서비스 산업 종사자의 감정 관계에 고객 서비스 지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", 상품학연구, 38(6), 73-80
- 박설우 외 4인(2020), "Work-Family Spillover and Subjective Well-Being: The Moderating Role of Coping Strategies", JOURNAL OF HAPPINESS STUDIES, 21(8), 2909-2929
- 박설우(2020), "The Effect of Users’ Motivations and Interactivity on Online Word of Mouth", JOURNAL OF ASIAN FINANCE, ECONOMICS AND BUSINESS, 7(10), 855-863
- 박설우 외 1인(2020), "The effect of contact frequency with customers on relationship satisfaction", GLOBAL BUSINESS AND FINANCE REVIEW, 25(3), 75-83
- 박설우 외 4인(2019), "Work-Family Spillover and Subjective Well-Being: The Moderating Role of Coping Strategies", JOURNAL OF HAPPINESS STUDIES, 1-25
- 박설우 외 3인(2019), "취업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 교과목 운영 시 외부 전문가의 활용이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", 취업진로연구, 9(2), 79-94
- 박설우 외 1인(2019), "The Effect of Commi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Two Types of Online Shopping Malls", 마케팅논집, 27(1), 1-15
- 박설우(2019), "쇼핑의 즐거움이 여가쇼핑 동기와 쇼핑몰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", 관광경영연구, 23(2), 353-373
- 박설우 외 5인(2019), "The moderating effect of subjective age on the association between depressive symptoms and cognitive functioning in Korean older adults", AGING & MENTAL HEALTH, 23(1), 38-45

+-

황정빈 조교수

  • 세부전공마케팅 전략/혁신, 디지털 마케팅 전략, ESG경영, 기업역량
  • 연구실경상대학 2호관
  • 전화/국제전화064-754-3113/82-64-754-3113
  • 이메일veritaswhang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https://sites.google.com/view/jbwhang/korean-cv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 -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(마케팅 전공)
-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(마케팅 전공)
- 서울시립대학교 음악학과/경영학과 학사
주요경력 - 본교 전임교원 최초 임용일 : 2024. 9. 1
- 고려대학교 박사후연구원
- ㈜청음이지 공동대표
- 매경테스트 마케팅분야 출제위원
주요논문 - Whang, J.B., & Lee, S.H. (2025), “How ad variation and repetition influence memory recall: Effects of brand familiarity and message similarity”, Cogent Business & Management, 12(1), 2480474. (SCOPUS)
- Whang, J.B., Song, J.H., & Lee, J.H. (2024). “Two Important Strategies to Attenuate Consumer Purchase Hesitation”,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, 43(5), 824-846. (SSCI)
- Whang, J.B., Lee, J.H., & Chang, W.J. (2023). “Interactive and synergistic relationships among different types of innovations”,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, 74, 103422. (SSCI)
- Whang, J.B. (2023). “How are the Firms’ Innovative Activities and Credit Rating Signals Received in the Market?”, Asia Marketing Journal, 25(1), 37-44. (SCOPUS)
- Whang, J.B., Song, J.H., Lee, J.H., & Choi, B. (2022). “Interacting with Chatbots: Message Type and Consumers’ Control”, Journal of Business Research, 135, 309-318. (SSCI)
- Whang, J.B., Song, J.H., Choi, B., & Lee, J.H. (2021). “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on purchase intention of beauty products: The roles of consumers’ control”, Journal of Business Research, 133, 275-284. (SSCI)

+-

황용철 명예교수

  • 세부전공

    마케팅

  • 연구실
  • 전화/국제전화/
  • 이메일ychwang@jejunu.ac.kr
  • 홈페이지
경력 및 논문
경력 및 논문
학력

-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
-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
- 제주대학교 경영학과

주요경력 - 제주대학교 신문방송사 논설위원
- 제주대학교 평교수협의회 평의원
- 제주대학교 정보화추진위원회 운영위원
- 제주대학교 인사위원
- 제주대학교 학사관리위원회 위원
- 한국소셜미디어협회 이사장
- 마르크즈후즈후 마케팅분야 세계인명사전등재(2012, 2013, 2014)
- 상지대학교 병설 전문대학 조교수 및 경영학과장
- 제주산업정보대학 강사
- 한국방송통신대학 강사
- 한국방송통신대학 교재 평가위원
- 상인대학 강사
- 중앙대학교 국내 교류교수
-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강사(마케팅전략, 소비자행동, 경영학원론)
- 중앙대학교 대학원 강사(연구조사방법론)
-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강사(소비자행동론)
- 미국 Uni. of Illinois Visiting Scholar

주요논문

- 황용철·서은주(2021), "브랜드 개성과 제품 유형의 차이 효과", 상품학연구, 39(5), 11-15
- 황용철·양윤철(2020), "인지욕구와 중간 불일치 효과를 이용한 노스탤지어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에 관한 연구: 트로트 음악을 대상으로", 유통경영학회지, 23(6), 83-91
- 황용철(2020), "노스탤지어의 전략적 활용: 중간 불일치 효과를 중심으로", 상품학연구.
- 황용철 외 2인(2020), "휴리스틱 사용과 선택요인이 주관적 안녕감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",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황용철(2019), "노스탤지어 유형과 자아존중감이 소비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", 상품학연구.
- 황용철(2018), "상호작용효과연구: 자아존중감과 노스탤지어", 상품학연구.
- 황용철(2018), "제품 평가에서 자아해석과 노스탤지어 유형의 영향", 상품학연구.
- 황용철 외 2인(2017), "The effects of CSV on brand equity and attitude: Moderating effect of ethical consumerism".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.
- 황용철 외 1인(2017), "쿠폰유형이 비계획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". 마케팅관리연구.
- 황용철 외 1인(2016), "노스탤지어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: 인지욕구의 조절효과". 문화산업연구.
- 황용철 외 1인(2016), "도시정체성이 매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도시매력성과 도시일체감에 미치는 영향: 제주를 중심으로". 마케팅논집.
- 황용철(2016), "휴리스틱 유형과 영향요인, 행동의도와의 관계 연구: 와인제품 구매행동 중심으로".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.
- 황용철 외 1인(2015), "아는 사람들은 모브랜드와 비유사한 확장제품을 선호한다: 소비자들의 지식수준이 브랜드 확장에 미치는 영향". 상품학연구.

+-